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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

운 영 규 칙

- 최신개정 2022.06.28 -

제 1장 - 총 칙

제 1조【목      적】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국민으로서의 자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원격평생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명      칭】 명칭은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칭한다.)”이라 칭한다.

제 3조【위      치】 본 교육원은 대전광역시 중구 산서로 62번길 5에 위치한다. 인터넷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운영한다.


학점은행제 과정
구분 주소 비고
학습자 접속사이트 new.edu007.kr 학점은행제 과정
관리자 접속사이트 newadm.edu007.kr
교강사 접속사이트 newtea.edu007.kr

제 2장 - 서비스의 제공

제 4조【교육과정】 본 교육원의 교육과정은 원격평생교육의 영역별로 작성한 “교육과정 편성표(별첨3)”에 의한다.

제 5조【정원 및 입학자격】
1. 정      원 : 본 교육원의 교육정원과 강좌 당 정원은 교육과정 편성표(별첨3)와 같다. 2. 입      학 :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남녀노소는 모두 입학자격을 가지며, 개강 과목별로 입학할 수 있다. 단, 개설 예정중인 학점은행제 이수과목에 한하여 “고졸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 그 자격을 제한한다.

제 6조【교육기간 및 휴강】
1. 과정 당 교육기간은 15주 과정으로 하며 강좌 당 주당시간, 이수시간, 교육기간은 교육과정 편성표(별첨3)와 같다. 2. 휴      강 : 휴강의 기준은 해당주차의 강의가 불가피한 사정으로 개설되지 않을 시를 말한다. 휴강 시 교육원은 일주일 전 학습자에게 고지하여야 하며, 차후 휴강일수에 합당한 보충수업을 시행하여야 한다.

제 7조【출석 및 수료】
1. 본 교육원에서 수료받기 위해서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60%이상 이수한 자로 한다. 학습자가 취득한 학습과목별 점수는 온라인으로 평가한다. 다음 각 호에 따라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1) 중간/기말고사 각 30% 2) 출석 15% 3) 과제 10% 4) 쪽지시험 5% 5) 토론 5% 6) 상호작용 5% 2.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실습과목의 운영은 “실습과목 운영규칙”에 따르며 학습자 모집 시 해당 내용을 공지하고 이에 따라 운영한다. 3. 학습자의 최종성적은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1) 다음 각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상대평가에서 제외한다.

상대평가 제외
구분 상대평가 제외 비고
1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의 경우, 절대평가 진행
2 출석률 80% 미만인 학습자
3 중간/기말고사 모두 미응시한 학습자

2) 학습자의 성적분포는 9등급으로 정하며 평점은 4.5 만점으로 아래와 같다.

등급 성적 평점 비율
A A+ 95점 ~ 100점 4.5 20~30%
A 90점 ~ 94점 4
B B+ 84점 ~ 89점 3.5 30~40%
B 80점 ~ 84점 3
C C+ 75점 ~ 79점 2.5 30~50%
C 70점 ~ 74점 2
D D+ 65점 ~ 69점 1.5
D 60점 ~ 64점 1
F F 60점 미만 미이수 -

4. 학습자가 참여한 모든 학업성취도 평가 근거기록은 시스템에 저장하며 과정종료 이후 5년간 보관한다. 5. 본 교육원의 교육과정 중 전체 출석의 80% 이상을 획득해야만 과정 이수대상자로 인정한다. 다만 학습자가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받아 총 수업시간의 20%에 한하여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출석 인정은 해당 주차 인정기간(2주) 중 첫 주차에 공결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1)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2) 병역법 등 관계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3)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4)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사고 등으로 입원한 사람 5) 본인 또는 배우자 직계가족의 질병, 사고 등으로 입원한 사람 6) 기타 사유가 적정하다고 판단될 때는 원장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6. 기말고사 종료 후, 성적 이의신청 기간을 학습자에게 공지하여 성적 이의에 대한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었을 경우, 수업진행 교강사와의 협의를 통해 성적 이의를 받아들인다. 7. 학습자의 공정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해 과목이수에 반영되는 평가항목에 대한 부정행위가 확인되었을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라 처리한다. 1) 학습자가 범용공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서 혹은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범용공동인증서 사용을 예외처리할 수 있다. 2) IP 또는 Mac Address 가 중복된 경우, 이에 대한 사유서 혹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교육원에서 검토/승인된 경우 강의수강 및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3) 중간/기말고사 및 강의수강에 부정행위가 확인될 경우, 학점을 취소할 수 있다. 4) 기타 부정행위가 확인될 경우, 원장이 별도로 처리할 수 있다.

제 8조【상      벌】
1. 포      상 : 매 학기 성적우수자 및 수업참여도 고득점자에 한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2. 퇴      원 : 학습자는 본원 학습기간 동안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집단행동이나 농성 등 학습에 지장을 주는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다. 이를 어겼을 시 교육원은 퇴원조치를 할 수 있다.

제 9조【교육중립성 유지】 본 교육원은 정치적, 파당적, 기타 개인적 편견의 선전이나 특정 물품의 선전, 판매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제 10조【학습비】
1. 학습비는 주무 관청에 신고한 금액을 징수한다. 2. 학습비는 이익 잉여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정하게 산출하며, 실제 운영상 이익 잉여금이 발생한 때에는 학습자에게 반환하거나 교육환경 개선 또는 교육활동에 투자할 수 있다. 3. 학습비 등의 반환사유는 “학습비 반환기준표(별첨2)”와 같다. 4. 신고 된 학습비는 모든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별로 구분하여 홈페이지에 공지함은 물론, 내원하는 학습자를 위해 본 교육원 출입구에 게시하거나 안내서 등으로 비치한다. 5.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학습비를 면제하거나 감액할 수 있다. 가. 원호대상자 등 국가유공자 또는 그의 가족 나. 당해 교습과정에 재능이 탁월한 자 다. 기타 본 원격평생교육시설에서 인정한 자

제 11조【학습자 모집 및 관리】
1. 학습자 모집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가인정된 교육원명을 사용한다. 2. 학습자 모집 및 관리는 타 기관과의 연계 및 위탁없이 본 교육원에서 직접 계획 및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특정 다른 교육훈련기관을 명시하여 안내하거나 교육훈련기관 간 협약 등을 통하여 공동으로 학습자를 모집하지 않으며, 대행업체와 연계하여 모집하지 않는다. 3. 거짓 또는 과대의 표기/광고를 통해 학습자를 모집하지 않는다. 4.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의 운영계획, 수업계획서, 수업시간표, 콘텐츠의 일부 등 학습과정의 내용, 학습비, 교강사명 등을 공고한다. 5. 교육부장관이 발급한 학습과정 및 평가인정서에 기재된 총정원 내에서만 모집한다. 6.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표준교육과정에 따른 학습과정명을 준수하여야 하며, 대학으로 오인할 수 있는 대학, 학과, 학부, 정시, 수시 등의 명칭은 사용할 수 없다. 7. 본 교육원에서는 학습자 모집 및 학사관리운영 업무와 관련하여 타 학점은행제 교육기관과 겸임하여 활동하는 직원은 퇴사처리한다.

제 12조【예·결산】본 교육원의 예·결산서는 매 회계연도별로 수입 및 지출내역을 명확히 작성하여 보관한다.

제 13조【학적관리】본 교육원에는 다음의 서류 및 장부를 비치하고 항상 정확하게 기록·유지 및 관리한다.
1.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 생성/관리하고 학적에 필요한 보조자료와 함께 보존해야 한다. 2. 학적부의 기재사항을 정정하고자 하는 학생은 관계 증빙서류와 함께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신청을 하여야 한다. 3. 또한 교육훈련기관의 장이 교육훈련기관의 설치 관련법령 등에서 정하는 사유에 따라 폐쇄명령을 받은 경우 또는 교육훈련기관의 장이 교육훈련기관을 폐지하려는 경우에는 폐쇄 전까지 학적부를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학습자 대장 (보존기간: 영구) 2) 운영규칙 (보존기간: 영구) 3) 학습비 및 회계장부 (보존기간: 5년) 4) 교강사 명부 (보존기간: 5년) 5) 수업계획서 (보존기간: 5년) 6) 교강사/조교/학습자의 접속로그기록 (보존기간: 5년) 7) 학습자 성적표 대장 (보존기간: 5년) 8) 성적근거자료 (보존기간: 5년) 9) 사전보고/성적보고 대장 (보존기간: 5년) 10) 홍보자료 (보존기간: 3년)

제 14조【교강사 운영비】 본 교육원에는 교육과정 개설 시 운영강사 활동에 대한 운영비를 지급하며 시간제 교강사 운영비의 경우, 월별로 합산하여 학기 종료 후 일괄 지급한다.

제 15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본 교육원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30조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1. 본 교육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 내부지침(별첨4)”을 따른다.

제 16조【시행규칙】 이 규칙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하여 시행 할 수 있다.

- 부 칙 -

본 운영규칙은 2021년 10월 26일부로 개정 시행한다.
본 운영규칙은 2022년 3월 2일부로 개정 시행한다.
본 운영규칙은 2022년 5월 18일부로 개정 시행한다.
본 운영규칙은 2022년 6월 28일부로 개정 시행한다.


「별첨1 - 수료증」

수료증

「별첨2 - 학습비 반환 기준표」

학습비 반환 기준표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수강료를 환불해드리고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 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 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게 된 경우

반환 사유
반환 사유 반환 사유 발생 시점 반환 금액
제 4조 제 2항 제 1호에
해당하는 경우
-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 4조 제 2항
제 2호부터 제 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별첨3 -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1

교육과정
과정 강   좌 교육대상 주당시간 이수시간 교육기간 학습비
학점은행제 과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교육사회학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평생교육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아동발달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부모교육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지역사회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학개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조사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행정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실천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정책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가족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노인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아동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장애인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청소년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건강가정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가족생활교육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정보통신개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교육과정 편성표-2

교육과정2
과정 강   좌 교육대상 주당시간 이수시간 교육기간 학습비
학점은행제 과정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심리학개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학개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사회복지현장실습 고졸이상 5시간 15차시 15주 150,000
의료사회복지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언어발달장애 고졸이상 3시간 39차시 15주 150,000
유아특수교육학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자폐장애교육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정서장애아교육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정신지체아교육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특수아상담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놀이지도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보육교사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보육학개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아동권리와복지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아동수학지도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아동안전관리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영유아발달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보육실습 고졸이상 5시간 14차시 15주 150,000
행동수정 고졸이상 3시간 26차시 15주 150,000

교육과정 편성표-3

교육과정2
과정 강   좌 교육대상 주당시간 이수시간 교육기간 학습비
일반과정 가족복지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노인복지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부모교육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장애인복지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사회복지실천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사회복지조사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사회복지학개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사회복지행정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미용학개론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화장품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피부미용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심리학개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아동발달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아동복지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청소년복지론 제한없음 3시간 39차시 15주 무료
공중보건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소독법과전염병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미용과건강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미용색채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인체생리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미용경영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모발과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의상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미용문화사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코디네이트미학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복식문화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실기교육방법론 제한없음 3시간 26차시 15주 무료

「별첨4 - 개인정보보호 내부지침」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 개인정보보호 내부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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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원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교육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교육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나.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제도적/기술적 보완장치
- 고객님의 개인정보 및 금융관련정보는 교육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접근권한과 비밀번호에 의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고객님 계정의 비밀번호는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비밀번호를 타인이 알 수 없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시스템 및 네트워크보안 - 인터넷 망을 통한 해커의 불법적 침입 등 시스템으로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기 위하여 침입차단 시스템(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해커 기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 패치(업그레이드) 및 시스템 점검을 수행하고 상시 보안시스템을 모니터링 하는 등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내부 보안 대책 -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취급할 때 문의한 회원이 본인임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 및 확인하여 개인정보가 보다 안전하고 신중하게 관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각 학습자 및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는 30일 간격으로 변경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회원 고객의 보안 의무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는 본인만이 이용해서 개인정보에 접근하여야 하며, 이러한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 본인이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유출하여 발생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원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는 본인만 사용하시고 비밀번호는 정기적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회원ID로 로그인하여 웹사이트를 이용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로그아웃 기능을 이용하여 종료한 뒤 웹브라우저를 닫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컴퓨터를 공유하거나 공공장소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더욱 위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라. 교육원 책임의 한계 - 이러한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에 관해서는 교육원은 책임이 없습니다.

11. 개인정보보호 관련 내부 관리계획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 관련 내부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개인정보보호 유출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접근 및 다운로드 이력관리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습자 사전보고 및 성적보고를 위한 파일을 업로드 시, 해당 파일에 대한 개인정보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개인정보 관련 파일의 사용/폐기 및 다운로드와 관련된 담당자, 사용일자 등을 작성함으로써 개인정보에 관한 관리가 보다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나. 개인정보 열람 이력관리 - 학습자의 개인정보 열람은 개인정보취급자의 승인 하에 조회 가능하며 접근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접근이력은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 LMS에 누적되어 저장되고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 보호서약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에 재직 중인 모든 직원은 매년 1회씩 개인정보보호서약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라. 개인정보 보호취급자 교육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에서 지정한 개인정보취급자는 매년 1회씩 행정자치부 포탈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 보호 교육과정을 의무적으로 수료합니다.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별 1회 전체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시행하여 개인정보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마. PC 보안프로그램 의무설치 및 PC 관리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에 재직 중인 모든 직원의 사무용 PC에 PC개인정보 솔루션을 설치하고 있으며 매년 1회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이 보유 중인 모든 사무용 PC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파일 및 자료에 대해 매달 1회 PC 점검 및 관리 의무 시행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보호 문서처리 - 사전보고/성적보고 등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문서는 개인정보 열람실에 보관하며 해당 개인정보 열람실의 출입은 개인정보 보호취급자로 제한합니다.

12.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 교육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홈페이지운영담당
전화번호 : 1600-1383
이메일 : educyber2080@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손 정 윤
전화번호 : 1600-1383
이메일 : wjddbs5163@naver.com

- 귀하께서는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에듀사이버 평생교육원

실습교과목 운영규칙(사회복지학)

- 최신개정 2021.04.01 -

제1절 법적기준

□ 법적기준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3조 - 실습기관 기준: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사회복지사업과 관련된 법인, 시설, 기관 및 단체 - 실습지도자 기준: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3년 이상 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5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 실습시간 기준:이수학점 3학점, 160시간 이상 실습(신법 기준), 120시간 이상 실습(구법 기준) 진행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방식

□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방식 ○ 실습기관 및 실습지도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 ○ 적정 실습 비:실습생 1인당 10만원 이내(실습생 식비는 별도 부과 가능하나, 실습 비 이외의 ‘후원금’, ‘실습 이외의 교육비’ 등을 명목으로 추가 비용을 요구 해서는 안 됨) ○ 실습지도자는 실습기관의 상근직원이어야 함(실습지도자가 대표자인 경우, 상근 임을 증명해야 함) ○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는 동일할 수 없음 ○ 실습지도자 1인당 실습지도 인원:1회기(1학기, 여름방학, 2학기, 겨울방학) 기준 5인 이내로 하며, 연간 20명을 초과할 수 없음 ○ 실습세미나 : 1회당 2시간 이상의 실습세미나를 총 15회 이상 실시할 것. 이 경우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의 실습세미나에는 대면방식의 세미나가 총 3회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 천재지변 또는 각종 사회현상(covid-19 또는 기타 재난상황)으로 인해 대면방식의 실습세미나가 불가할 경우, 사회복지사협회의 공지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 화상수업 방식으로 실습세미나를 한시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실습지도교수 기준:학사,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중 2개 이상의 학위를 사회복지학 전공으로 취득한 사람으로서 3년 이상의 사회복지학 교육경험 또는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는 교수가 지도할 것. ※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실습지도 전임교수를 채용하여 가능한 한 전임교수가 실습지도를 담당하도록 권장함 ○ 실습지도교수는 반드시 실습생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실습기관에 학기당 1회 현장방문하여 실습생의 실습현황을 반드시 체크해야하며 방문시 해당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함께 사진촬영을 하여 이를 증빙한다. ※ 천재지변 또는 각종 사회현상(covid-19 또는 기타 재난상황)으로 인해 실습기관 방문이 불가할 경우, 교육원장의 재량으로 온라인 또는 화상으로 실습 방문지도를 진행할 수 있으며 화상 촬영사진을 제출하여 이를 증빙한다. ○ 천재지변 또는 각종 사회현상(covid-19 또는 기타 재난상황) 시, 교육원장의 재량으로 최대 80시간까지 간접실습을 시행할 수 있다. 간접실습은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세미나(40시간)와 본 교육원에서 주관하는 각종 학습활동(40시간)으로 구성된다. ○ 실습지도교수 1인당 실습지도 인원:한 학기당 30인 이내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전공 교과목으로서 실습기관과 계약한 교육기관(학교)에 지도·감독 권한이 있다. 즉,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은 기관에 고용된 근로자가 아니라 실습기관이
모집하여 선정하고 교육 기관(학교)이 수락하는 등 절차에 따라 계약된 학생이다.

○ 실천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에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의 내용,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표준실습교육매뉴얼(한국사회복지사협회 발간)’, ‘사회복지학 교과목지침서(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발간)’ 등을 참고해 실습생을 선발할 것을 권고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1일 이수시간 ①「근로기준법」및 근로계약에 따른 실습지도자의 법정근로시간 내에 이수 ② 최소 4시간 이상 최대 8시간 이하 이수 ※ 실습이수시간 중 실습지도자 및 실습생의 아침·점심·저녁 식사시간은 제외. 단, 실습계획에 식사지도가 포함되는 경우는 실습시간으로 인정한다. ※ 실습계획에 의거 프로그램 특성상 기준을 넘기는 실습시간 등은 실습생, 실습 기관, 학교 (교육기관)가 상의하여 실습계약과 실습계획에 의거 결정하여야 하며, 상의하여 결정한 경우라 하더라도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자격심사시 별도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시간에 대한 법정기준 미충족 시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불가(학교(교육기관)측이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목에 대한 학점을 부여한 것과 별개임)

제3절 사회복지현장실습 유의사항

○ 자격증 발급 신청 시 별첨양식의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실습확인서 양식은 실습을 이수한 해당연도 이전 양식으로 제출할 수 없음. 실습 당시 또는 현행 양식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 실습확인서 재발급 시 확인 날짜는 재발급 받은 날짜로 작성한다.(양식은 실습 당시 또는 현행 양식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 기관폐쇄로 인한 실습확인서 재발급이 안 될 경우 학교(교육기관)측이 소장한 원본이 있는지 확인하여, 그 사본을 원본대조필 받아 제출한다.(원본대조필은 사본 제출에 대한 사유, 해당사무담당자 성명과 연락처, 학과장 직인이 모두 있어야 인정한다.)
- 실습지도자나 실습지도교수의 부재(사망, 퇴사 등)로 인한 서명 확인 불가능 시, 실제 지도받은 이의 성함을 명시하고, 서명만 다음 각 호에 따라 대리 서명한다. ① 실습지도자 부재시, 기관대표자 또는 현행 실습지도자가 대리 서명하고, 대리 서명한 곳 옆에 대리 서명 사유를 자필로 명시한 뒤 서명자 이름과 함께 서명자 개인도장 날인한다. ② 실습지도교수 부재시, 학과장이 대리 서명하고, 대리 서명한 곳 옆에 대리 서명 사유를 자필로 명시한 뒤 학과장 직인(개인도장은 인정 안 됨) 날인한다. - 실습확인서는 반드시 원본을 제출해야 하며, 실습지도자, 실습기관, 실습지도 교수 서명은 모두 확인돼야 한다.(복사하거나 스캔 받아 인쇄한 서류 등은 인정하지 않으며, 사본제출시 다음 각 호에 따라 원본대조필 확인을 받은 것만 인정한다.) ① 기관에서 원본대조필을 받을 경우:원본대조필 도장, 사본 제출에 대한 사유, 해당사무담당자 성명과 연락처, 기관 직인이 모두 있어야 인정한다. ② 학교(교육기관)에서 원본대조필을 받을 경우:원본대조필 도장, 사본 제출에 대한 사유, 해당사무담당자 성명과 연락처, 학과장 직인(개인도장은 인정 안 됨) 이 모두 있어야 인정한다.
○ 동일 직장 내에서 실습을 하는 경우는 인정하지 않는다.
○ 실습이수 중 실습지도자를 중간에 변경할 경우 법적 기준에 맞는 실습지도자가 지도하여야 하며 실습확인서는 전·후 지도자에게 각각 확인받아야 한다. (총 2장 이상)
○ 군인, 공익근무요원 등 관계 법령에 의거 특별한 신분을 갖고 있는 자는 해당 법령에 따른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실습을 시행할 수 있다.
○ 해외의 사회복지시설에서 현장실습은 인정되지 않는다.
○ 자원봉사 활동이나 단순 기관방문, 마을 축제 방문 등은 사회복지현장실습에 포함되지 않으며,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출석하지 않고 알선업체를 통한 허위 실습을 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한 실습은 인정되지 않는다.
○ 아래의 기관예시는 참고사항이며,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시간은 학교(교육 기관)와 상의하여 결정하되, 반드시 법령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등) -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학교, 시민단체 등 ※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시행하는 사회복지현장실습 등록제에 등록된 기관이 아닌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심사시 등록심사요건에 준하는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